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가 제공합니다.
뉴스와이어 제공

AI 기반 행정혁신 시동… 서울AI재단-서울장학재단 맞손

9.10.(수) 11시 서울AI재단-서울장학재단 업무협약(MOU) 체결
AI 활용한 업무 효율성·투명성 제고와 공동사업 발굴 협력 추진
AI 기반 장학·행정 혁신 확산… 지속 성장 발판 마련

2025-09-10 15:20 출처: 서울AI재단

서울AI재단-서울장학재단 업무 협약식. 왼쪽부터 서울AI재단 김만기 이사장, 서울장학재단 남성욱 이사장

서울--(뉴스와이어)--서울AI재단(이사장 김만기)은 9월 10일 서울AI스마트시티센터에서 서울장학재단(이사장 남성욱)과 ‘AI 업무 효율성 향상을 위한 실천적 협력’을 주제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행정업무 혁신과 공동사업 발굴을 통해 두 기관의 AI 행정 역량과 교육 지원 경쟁력을 강화해 상호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추진됐다.

협약식에는 양 기관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으며, 남성욱 서울장학재단 이사장과 김만기 서울AI재단 이사장이 협약서에 공동 서명했다. 이번 협약은 서울장학재단의 업무 효율성 제고를 위한 방안을 컨설팅하고, 장학사업과 AI 기술을 접목한 공동 프로그램 발굴을 본격화하기 위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구체적인 협약 내용의 핵심은 AI 기술을 활용해 사업 효율성과 투명성을 동시에 강화하는 데 있다. 주요 내용은 △AI 기반 업무 자동화 방안 컨설팅 △장학사업 연계 공동사업 발굴 △교류·협력을 통한 AI 활용 역량 강화 △양 기관이 필요성을 인정하는 협력 과제 추진 등이다.

서울AI재단은 AI 기술과 행정혁신 경험을 기반으로 서울장학재단의 행정 효율화를 지원하고, 서울장학재단은 장학사업 운영 노하우와 인재 발굴 역량을 토대로 공동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서울AI재단은 시민 AI 역량 강화와 AI 활용 확산을 위한 연구성과와 시민참여 프로그램을 추진해왔으며, 서울장학재단은 청년과 학생들의 학업 지원을 위한 장학사업을 이어왔다. 이번 협약은 두 기관의 경험과 전문성을 접목해 행정혁신과 교육지원이 결합된 새로운 협력 모델로 확장될 것으로 기대된다.

남성욱 서울장학재단 이사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이 역량을 공유하고 공동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장학사업의 AI 전문성 강화를 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김만기 서울AI재단 이사장은 “AI 기술은 행정업무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높이는 핵심 도구”라며 “서울AI재단은 앞으로도 행정혁신 모델을 확산하고 사회 각 분야와 협력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겠다”고 밝혔다.

서울AI재단 소개

서울AI재단은 서울시 산하기관으로, 글로벌 스마트시티 서울로 만들고자 2016년 6월 재단을 설립했다. 재단은 빅데이터 분석과 AI 행정서비스로 서울시의 과학행정을 지원하며, 디지털 포용도시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사람 중심 기술혁신의 장(場)인 스마트라이프위크(SLW) 운영과 스마트도시 솔루션 확산을 통해 사람 중심의 기술 혁신을 촉진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서울의 스마트시티 경쟁력을 강화하는 다양한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saif.or.kr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