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가 제공합니다.
뉴스와이어 제공

돋움병원, 전국 첫 ‘욕창전문병원’ 도전

돋움병원, 요양병원에서 급성기병원으로 전환… 단일질환 중심 전문병원화
‘새살이 돋아나듯, 환자의 일상도 돋움’ 의미 담아 병원명까지 변경

2025-11-07 10:25 출처: 돋움병원

욕창-치료 전후 비교

천안--(뉴스와이어)--충남 천안의 돋움병원이 국내 최초 욕창 전문병원 모델 구축을 목표로 요양병원에서 100병상 규모의 급성기 병원으로 전환했다.

현재 보건복지부가 지정한 전문병원은 화상, 심뇌혈관, 척추, 관절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있지만, 욕창 전문병원 제도는 아직 존재하지 않는다. 돋움병원의 이번 도전은 국내 욕창 치료 시스템을 체계화하는 선도적 시도로 평가받고 있다.

돋움병원은 지난 11년간 요양병원을 운영하며 중증 욕창 환자를 집중 치료해왔다. 이 과정에서 3~4단계의 심각한 욕창 환자도 환부에 새살이 돋는 치료 성과를 경험하며 이 분야의 전문센터 구축 필요성을 절감하게 됐다. 현행 제도에서는 요양병원에 적용되는 정액수가 체계가 의료행위별 투입량과 관계없이 고정돼 있어, 적극적 치료에 대한 보상 체계가 마련돼 있지 않다. 이로 인해 소극적인 치료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돋움병원은 노화로 인한 와상 환자의 증가로 중증 욕창 환자가 많지만 전문병원은 없었다며, 욕창도 화상처럼 고난도 외과, 재활, 영양, 감염 관리가 필요한 분야로 중증 질환이라는 인식을 확산시키고자 한다고 밝혔다. 또한 욕창은 다른 질병과 결합된 복합적인 치료가 필요하므로 전문병원 제도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돋움병원은 희망이 돋고 새살이 돋아난다는 의미를 담아 새로 지은 이름이다. 돋움병원은 앞으로도 환자의 회복 여정을 함께 돋움하겠다고 밝혔다.

병원 측은 타 의료기관에서 치료 지연 및 악화된 환자들, 그리고 요양시설의 입소어르신 중 욕창과 함께 동반된 급성기질환자가 주로 내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돋움병원 소개

작지만 강한 병원, 천안시 성정동에 위치한 돋움병원은 전국 최초 욕창 전문병원에 도전하고 있다. 요양병원 11년 운영 중 쌓은 욕창 치료의 노하우를 급성기(일반)병원으로 전환(의료기관 종류 변경)해 더욱 적극적으로 중증 욕창(3~4단계)환자의 일상 회복을 돕고 있다. 또한 알츠하이머, 파킨슨, 고혈압, 당뇨 등 결합 질환에 대해서도 포괄적 치료를 시행한다.

웹사이트: http://dodoom.org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