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가 제공합니다.
뉴스와이어 제공

한국지방행정연구원 ‘2026 지방행정 트렌드’ 출간

주민중심·지방주도·현장중시 자치분권의 길을 가다
지방행정의 변화를 읽고, 미래 방향과 실천 전략을 제시하는 도서

2026-01-05 09:00 출처: 한국지방행정연구원

한국지방행정연구원 ‘2026 지방행정 트렌드’ 출간

원주--(뉴스와이어)--한국지방행정연구원(원장 육동일)은 급변하는 정책 환경 속에서 지방자치단체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2026 지방행정 트렌드’(박영사)를 정식 출간했다.

지난 3월 발간된 ‘2025 지방행정 트렌드’에 이은 연속 기획 시리즈로, 최신 연구 성과를 반영해 연차별 비교를 통해 지방행정의 흐름을 체계적으로 조망한다.

단순한 현상 분석을 넘어 인공지능(AI) 도입 등 행정·산업 전반의 변화를 폭넓게 다루며, 다가올 민선 9기에 요구되는 구체적인 정책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정책 담당자와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도 지방행정의 변화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된 점이 특징이다.

‘2026 지방행정 트렌드’는 △제1부 : 돌아보는 2025 지방행정 트렌드 △제2부 : 다가온 2026 지방행정 트렌드 △제3부 : 자치분권을 바탕으로 국가균형성장에 도전한다 등 총 3개 부로 구성됐다.

특히 행정과 산업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AI를 비롯해 지방행정이 반드시 다뤄야 할 핵심 의제들을 종합적으로 제시하며, 민선 9기에서 어떠한 선택이 요구되는지에 대한 분명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육동일 한국지방행정연구원장은 “2026 지방행정 트렌드는 지방행정의 미래를 고민하는 모든 이를 위한 연구 성과의 집약체”라며 “본서가 제시하는 통찰이 현장에서 살아 움직이며 국민의 삶을 실질적으로 개선하는 길잡이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은 자치분권, 지방행정, 지방재정·경제, 지역균형발전 등을 연구하는 국책연구기관으로서 앞으로도 정책 현장과 지역사회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연구 성과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소개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은 1984년 설립된 정책연구기관으로, 지방자치 관련 국정 과제 개발, 정책, 제도 입안을 주도하며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비전 제시 및 자문, 경영 진단 및 컨설팅 등의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는 연구 기관이다. 연구원은 지방자치를 선도하는 중추적 기관으로서 지금까지 수많은 연구 활동을 통해 우리나라 지방자치행정의 발전에 이바지했으며, 자치 분권과 균형 발전 관련 학문적 기반을 구축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