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가 제공합니다.
뉴스와이어 제공

KREI, 1월 22일 ‘농업전망 2026’ 대회 개최

2026-01-14 09:00 출처: 한국농촌경제연구원

KREI, 1월 22일 ‘농업전망 2026’ 대회 개최

‘농업전망 2026’ 홍보 영상

나주--(뉴스와이어)--한국농촌경제연구원(원장 한두봉, 이하 KREI)은 1월 22일(목) 오전 10시 잠실 롯데호텔 월드 크리스탈볼룸(3층)에서 ‘K-농업·농촌 대전환, 세계를 품고 미래를 열다’를 주제로 ‘농업전망 2026’ 대회를 개최한다.

올해 29회를 맞이한 농업전망 대회는 농업인, 산업계, 학계, 정부와 지자체 농정 담당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한 해의 농정을 전망하고 발전 방안을 논의하는 농업 분야 대표 행사다. 자세한 내용은 농업전망 홈페이지(https://aglook.kr 또는 https://농업전망.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농업전망 2026 대회는 △농정 방향과 한국 농업·농촌 미래 △2026년 농정 이슈 △산업별 이슈와 전망을 주제로 총 3부로 구성된다.

1부에서는 ‘농정 방향과 한국 농업·농촌 미래’를 주제로 이한주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이 ‘이재명 정부 국정과제와 농업·농촌’에 대해 기조 강연을 한다. 이어서 김용렬 농업관측센터장(KREI)이 ‘2026년 농업 및 농가경제 동향과 전망’, 박순연 농림축산식품부 기획조정실장이 ‘2026년 주요 농정 방향’을 발표한다.

2부는 ‘2026년 농정 이슈’를 주제로 △K-농식품, 시장 전환 △K-농촌, 기회의 장 △K-농업, 미래 성장의 3개 분과로 나눠 발표와 토론이 진행된다.

3부는 ‘산업별 이슈와 전망’에 대해 △국내곡물 △국제곡물 △과일·과채·임산물 △채소 △축산의 5개 세션으로 나눠 발표와 질의응답이 이어질 예정이다.

KREI 한두봉 원장은 “한국 농업·농촌은 중대한 전환의 기로에 서 있다”며 “농업전망 2026이 기후 위기에도 농민이 안심하고 생산에 전념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농업·농촌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고령화와 농촌소멸에 새로운 해법을 모색해 나가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소개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은 우리나라 농림경제 및 농촌사회를 종합적으로 조사, 연구해 농업·농촌 정책 수립 방향을 제시하고 농가소득 증대와 농림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1978년 설립된 국무총리 국무조정실 소속 정부출연연구기관이다. 각 분야 최고 수준의 박사 80여 명을 포함해 200여 명의 연구원이 국가 주요 농업 정책 수립에서부터 국제통상과 마을 단위 농촌 개발까지 연간 100여 건의 연구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정부의 위탁을 받아 농업관측사업, FTA 이행 지원 사업, 삶의 질 정책 연구, 농식품 정책 성과 관리를 수행하는 등 농업경제를 연구하는 동양 최대의 싱크탱크다. 연구원은 국내외 유관기관과의 연구협력 강화와 학제 간 연구 활성화를 위해 국내 76개, 해외 26개 기관과 연구협력협정(MOU)을 체결하고 연구자원 공유와 공동연구를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rei.re.kr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