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가 제공합니다.
뉴스와이어 제공

삼성물산-삼성엔지니어링-삼성중공업, EPC 기술 공모전 첫 공동개최

2021-09-29 13:06 출처: 삼성물산 (코스피 028260)

2021 스마트 & 그린 투모로우 콘테크 공모전 포스터

서울--(뉴스와이어)--삼성물산, 삼성엔지니어링, 삼성중공업 EPC 3사가 국내 산·학·연과의 상생 협력을 통한 EPC 융복합 기술 발전을 위해 ‘2021 스마트 & 그린 투모로우 콘테크 공모전(2021 SMART & GREEN TOMORROW ConTech)’을 진행한다고 29일 밝혔다.

2021 스마트 & 그린 투모로우 콘테크 공모전은 EPC (설계·조달·시공) 사업에 적용 가능한 자동화·디지털화 등 4차 산업 기술을 활용해 EPC 공정의 생산성을 높이는 혁신 기술을 모집하는 것이다. 삼성물산, 삼성엔지니어링, 삼성중공업 EPC 3사가 공동 주최하는 첫 번째 공모전이다.

이번 공모전은 기술 아이디어는 있으나 자금과 연구 인프라가 부족한 중소·중견기업, 스타트업, 대학교와 연구기관 등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삼성 EPC 3사가 모여 공동으로 투자하고 개발하는 등 다양한 지원을 통해 상생 기반의 동반성장을 도모하는 것은 물론, EPC 융복합 기술의 생태계 발전과 사업 시너지 효과 역시 기대할 수 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수상작 선정 규모나 지원 등이 크게 확대돼 더욱더 다양하고 현실적인 지원이 가능해진 것도 특징이다. 일례로 자금 지원에 있어 대부분 한도액을 두고 지원되는 데 반해, 이번 공모전은 삼성 EPC 3사의 공동 투자로 연구·개발 총액에 대한 정률 지원도 가능해 금액적으로 더욱더 많은 지원을 받을 수 있게 한 점을 들 수 있다.

공모 분야는 상품과 세부 기술 2개 분야로 나눠진다. 먼저 ‘상품 분야’는 △건축/토목(빌딩/주택, 도로/교량 등) △플랜트(산업/환경, 화공/발전, 해양 등) △조선 분야에 대해 아이디어를 모집한다.

‘세부 기술 분야’는 △데이터 기술(AI, Big Data, AR/VR. BIM 등) △스마트 시공 기술(모듈, PC, 로보틱스 등) △친환경 요소 기술 (탄소 저감, 폐기물 재활용 등으로 구분해 신청받는다.

공모전 참가 접수는 9월 29일부터 10월 29일까지 진행되며, 공모전 공식 이메일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공모전과 관련된 세부 사항과 신청양식은 삼성물산 건설부문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공모 참여 건들은 11월 12일까지 기술부서와 전문가 평가위원들이 기술 적정성 등에 대해 1차 심사(서류 심사)를 진행한 후 결과를 통보한다. 이어 1차 심사를 통과한 기술 아이디어에 대해 11월 26일까지 기술 확보 필요성과 개발비의 적정성 등에 대해 2차 심사(PT 심사)가 진행된다. 최종 결과 발표는 12월 17일이다.

최종 선정된 아이디어 중 바로 도입이 가능한 기술은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해 기술을 검증할 수 있게 하고, 기술 사업화를 지원받게 된다. 공동 개발이 필요한 기술은 기술 개발비를 지원해 공동 연구를 진행하고, 추후 개발 기술에 대해 공동 특허 등록 등을 지원한다.

삼성물산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데이터 기술·친환경·에너지 등 EPC 융복합 기술 발전에 대한 새로운 장이 되길 바라며, 중소·중견기업을 비롯해 여러 대학과 연구기관 등의 많은 참여를 통해 진정한 상생 기반의 동반성장을 이뤄낼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