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가 제공합니다.
뉴스와이어 제공

도시바, 3개의 독립 회사로 분리하는 전략적 조직 개편 발표

가치 실현, 전문적이고 기민한 경영, 주주 선택권 강화
이사회, 전략검토위원회가 권고한 분사 계획 만장일치로 승인
전략검토위원회, 광범위한 선택안 평가 후 도시바와 주주에게 최선의 방향 제시
해당 규모로는 일본 최초의 분사 계획

2021-11-15 11:20 출처: Toshiba Corporation (도쿄증권거래소 6502)

도쿄--(뉴스와이어)--도시바 코퍼레이션(Toshiba Corporation, 이하 ‘도시바’ 또는 ‘회사’)(도쿄증권거래소: 6502)이 3개의 독립 회사로 분사하는 계획을 12일 발표했다.

· 인프라 서비스(Infrastructure Service Co.)[1]: 도시바의 에너지 시스템 및 솔루션, 인프라 시스템 및 솔루션, 빌딩 솔루션, 디지털 솔루션 및 배터리 사업으로 구성

· 디바이스(Device Co.)[2]: 도시바의 전자 기기 및 스토리지 솔루션 사업으로 구성

· 도시바: 키오시아 홀딩스 코퍼레이션(KHC: Kioxia Holdings Corporation(KHC) 및 도시바 테크 코퍼레이션(Toshiba Tec Corporation(도쿄증권거래소: 6588)의 지분 보유

이 기업 분할에 따라 탄소 중립 및 인프라 복원력을 실현하고(인프라 서비스) 사회 및 IT 인프라의 발전을 지원하는(디바이스) 각 산업을 이끌어갈 독자적인 비즈니스 특성을 가진 두 개의 회사가 탄생하게 된다. 분사를 통해 각 기업은 중점 분야를 크게 강화하고 더 민첩한 의사 결정을 촉진하고 비용 구조를 최적화할 수 있다. 두 회사는 각자의 뚜렷한 시장 지위, 우선순위 및 성장 동인을 활용해 지속 가능한 수익 성장과 주주 가치 향상을 실현할 수 있는 훨씬 더 나은 입지를 확보하게 된다. 이와 함께 도시바는 계획된 분사를 원활하게 이행하는 데 방해되지 않는 범위 안에서 가능한 한 신속하게 주주 가치를 극대화하면서 키오시아 지분을 현금화하고 순수익금 전액을 주주에게 환원할 계획이다.

회사는 도시바급 규모 회사로서는 처음으로 일본의 최근 조세 개혁 법률에 따른 조세 적격(tax-qualified) 분사 체계를 활용하게 된다. 도시바는 실질적인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과감한 조치를 통해 주주를 위한 더 집중적인 투자 기회를 창출하고 고객과 비즈니스 파트너, 직원 및 광범위한 이해 관계자 커뮤니티에 혜택을 더해주게 된다.

도시바 이사회가 만장일치로 승인한 이 분사 계획은 5명의 독립 사외이사로 구성된 이사회의 전략검토위원회(SRC)가 전략적 선택안을 광범위하게 검토한 결과다. 검토 과정에서 SRC는 회사의 전략적 방향에 관해 주주 의견을 구하고 여러 잠재적 파트너들과 논의했다.

거의 5개월에 걸친 철저한 검토를 바탕으로 도시바 경영진과 이사회는 3개의 독립 회사로 분리하는 것이 주주 가치를 높이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확신하고 있다.

도시바 임시 회장이자 사장 겸 최고경영자(CEO) 츠나가와 사토시(Satoshi Tsunakawa)는 “140년이 넘는 역사에서 도시바는 꾸준히 진화해오면서 시대를 앞서갔고 오늘의 발표도 그와 다르지 않다. 각각의 사업이 경쟁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이제 자체적인 시장 기회와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우리는 사업 분리가 매력적이고 설득력 있다고 확신한다. 이는 복잡성을 없애 엄청난 가치를 창출하는 한편 기민한 의사 결정을 촉진하고 분리를 통해 자연스럽게 주주 선택권을 강화해 훨씬 더 집약적으로 기업을 경영할 수 있게 한다. 이사회와 경영진은 이 같은 전략적 개편이 각 사업의 지속 가능하고 수익성 있는 성장을 위한 올바른 행보이자 이해 관계자를 위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최선의 길이라고 굳게 믿고 있다. 철저한 평가와 최선의 방향을 권고해준 데 대해 전략검토위원회에 감사한다”고 말했다.

도시바 전략검토위원회 위원장인 폴 J. 브로우(Paul J. Brough) 독립 이사는 “도시바의 주주와 다른 중요한 이해 관계자들의 주주 가치를 강화하는 이 대담하고 야심 찬 계획을 공유하게 돼 기쁘다”며 “SRC는 거의 5개월에 걸쳐 가치 향상을 위한 선택안을 철저히 평가하고 나서 회사를 전문 사업별로 분리하는 것이 앞으로 나아갈 최선의 길이라고 이사회에 권고했다”고 밝혔다.

새로운 체계: 3사의 개요

인프라 서비스(Infrastructure Service Co.)

인프라 서비스는 도시바의 에너지 시스템 및 솔루션, 인프라 시스템 및 솔루션, 빌딩 솔루션, 디지털 솔루션 및 배터리 사업으로 구성된다. 제품 및 서비스에는 발전, 송배전, 재생 에너지, 에너지 관리, 공공 인프라, 철도 및 산업을 위한 시스템 솔루션, 건물 에너지 절약 솔루션, 정부 기관 및 민간 기업을 위한 IT 솔루션 등이 있다. 혁신적인 기술 솔루션과 함께 회사의 집약도가 높아지면서 야심 찬 글로벌 탄소 중립 목표를 달성하고, 인프라 복원력을 향상할 수 있는 재생 에너지로의 전환을 추진하는 데 주도적 역할을 할 수 있게 된다.

인프라 서비스는 2021 회계연도[3]에 순 매출이 2조900억엔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3.3%의 연평균 성장률(CAGR)을 보여 2023년에는 2조2300억엔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또 같은 기간 영업 이익률은 5.1%에서 5.2%로 개선되고 분리 이후에는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디바이스(Device Co.)

디바이스는 도시바의 전자 기기 및 스토리지 솔루션 사업으로 구성된다. 디바이스의 제품으로는 전력 반도체(실리콘, 화합물), 광반도체, 아날로그 집적 회로, 데이터 센터(니어라인 HDD) 및 반도체 제조 장비용 대용량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HDD) 등이 있으며 사회 및 IT 인프라의 진화를 뒷받침하는 리더가 될 것이다.

디바이스는 2021 회계연도에 8700억엔의 순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고, 메모리 재판매 부분을 제외하면 연평균 3.3% 성장해 2023년에는 8800억엔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전력 반도체 순 매출은 연평균 13% 성장할 것으로 보이고, 2021 회계연도 950억엔에서 2023 회계연도에는 1200억엔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니어라인 HDD 순 매출은 연평균 성장률이 18% 증가해 2021 회계연도 2000억엔에서 2023 회계연도에는 2800억엔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영업 이익률은 2021 회계연도 7.1%에서 2023 회계연도에는 6.1%가 될 전망이다.

도시바(Toshiba)

도시바는 키오시아 홀딩스 코퍼레이션(KHC)과 도시바 테크 코퍼레이션(도쿄증권거래소: 6588)의 지분을 보유하게 된다. 사업 분할과 관련해 도시바는 주주 가치를 극대화하면서 가능한 한 신속하게 KHC 주식을 현금으로 전환할 방안을 모색할 것이다. 이 과정의 하나로 도시바는 원활한 분사 이행을 방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키오시아 주식의 순수익금 전액을 전액 주주에게 환원할 계획이다.

지배구조 및 관리 체계 개선

도시바는 최고 수준의 지배 구조를 추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새로 설립되는 각 기업은 별도의 이사회와 관리팀이 이끌게 된다. 신설 회사의 이사회는 대부분 독립적이며 전략을 수립하고 경영진에게 책임을 물을 수 있는 기술과 경험을 갖춘 다양한 이사들로 구성될 예정이다. 이들 기업의 경영 체계를 분리해 회사 고객과 직원에 더 집중해 전문성을 높이고, 더 기민하게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하는 한편 신설 2개사 모두 정보에 입각해 잠재적인 전략적 파트너를 독자적으로 선택할 수 있게 된다. 또 각 회사는 최적의 레버리지 및 현금 흐름에 맞게 자본을 배분하고 주주 환원 정책을 조정할 수 있는 더 나은 입지를 확보하게 된다.

분사 개요 및 일정

인프라 서비스와 디바이스는 도시바에서 분사되고 신설 2개사 각각의 주식은 분사 기준일 시점에 도시바 주주에게 배분된다. 도시바는 최근 일본의 세제 개혁 법률에 따라 조세 적격 분사 체계로 거래를 성사시킨다는 목표로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최선의 방법을 결정하기 위해 관련 당국 및 회사 고문단과 협력하고 있다.

이 개편은 도시바 주주 총회 승인과 관련 당국의 모든 검토 요건 충족 등 필요한 절차를 거쳐 2023년 하반기에 완료될 예정이지만, 가능한 한 프로세스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분할 대상 기업의 재무 결과는 분사 완료 전 2021 회계연도부터 2년 동안 감사를 받아야 한다.

SRC는 내년 1분기에 예정된 임시 주주 총회(EGM)에서 도시바 주주들이 투표할 때까지 분리 계획 준비를 계속 감독할 것이며, 그 시점에서 이사회의 조정 위원회(Steering Committee)가 구성될 예정이다.

주주 가치 실현 및 지배구조 개선 약속

이 분사는 도시바 역사의 변혁적인 이정표이자 도시바 경영진이 주주를 위해 가치를 창출하고 환원하려는 새로운 약속의 연장선이다. 2021년 6월, 이사회는 9월에 완료된 1000억엔 규모의 자사주 매입 프로그램과 주당 110엔의 특별 배당으로 이뤄진 회사의 보통주 배당금 외에 총 1500억엔의 추가 주주 환원을 발표했다.

적정 자본을 초과하는 자본은 사업 분할의 원활한 진행을 방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2022 회계연도 및 2023 회계연도의 자사주 매입을 포함해 주주 환원*을 실시하는 데 사용된다. 또 회사는 레버리지를 활용하고 사업 매각 기회를 고려하는 등 포트폴리오 검토를 이어갈 것이다(*앞으로 2년간 약 1000억엔 정도 예정).

도시바는 기업 지배 구조를 개선하고, 주주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오늘의 발표를 감독하고 승인한 이사회는 모두 최근 2년 반 동안 선임된 사외이사 75%로 구성돼 있으며 지배구조강화위원회(Governance Enhancement Committee)를 설립하고, 도시바의 보상 프로그램을 검토를 시작하는 등 기업 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여러 가지 이니셔티브에 착수했다. 올해 초 지명위원회(Nomination Committee)는 신임 의장과 CEO를 찾기 위해 인재 스카우트 전문 기업을 선정했다. 이 작업은 3개의 특별하고 강력한 독립 회사로 분리하기로 한 오늘의 결정에 따라 더 효율적으로 진행될 것이다. 이런 모든 노력은 기업 지배 구조 관행을 글로벌 표준과 일본 및 국제 투자자의 기대에 맞추기 위한 도시바의 약속을 바탕으로 한다.

‘도시바 이사회 전략검토위원회가 주주들에게 제공한 분리 계획 이행 프로세스에 관한 최신 정보’는 웹사이트 http://www.toshiba.co.jp/about/ir/en/pr/pdf/tpr2021q2e_4.pdf 참조.

도시바 개요

도시바는 에너지, 사회 인프라, 전자 기기 등 여러 사업 분야에서 140년 넘게 축적한 경험과 역량을 결합한 글로벌 기업 그룹이다. 정보 처리와 디지털·인공지능(AI) 기술 부문에서 세계 정상급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도시바는 ‘인간과 미래를 위해 헌신한다’는 도시바 그룹의 기본 약속을 지침으로 삼아 더 나은 세상으로 이끌 서비스와 솔루션을 선보이며 사회의 긍정적인 발전에 이바지한다. 도시바 그룹과 전 세계 12만 직원은 2020 회계연도에 3조1000억엔(275억달러)을 웃도는 매출을 올렸다.

도시바에 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 www.global.toshiba/ww/outline/corporate.html 참조.

[1, 2] 공식 명칭은 적절한 시기에 발표 예정

[3] 도시바의 회계연도는 4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다.

이 문서는 여기에 설명된 전략적 재편(이하 재편)에 관한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만 작성됐으며 도시바, 도시바의 자회사 또는 일본, 미국이나 다른 사법 관할권의 기타 기업의 유가증권 매각이나 매수 제안 권유가 아니다.

이 문서는 일본어 원본 문서에서 번역됐으며 단지 참고용이다. 이 문서와 일본어 원문 간 다툼이나 불일치가 있는 경우 모든 면에서 일본어 원문이 우선한다.

미래예측진술

이 문서에는 도시바 그룹의 앞으로 계획, 전략 및 성과에 관한 미래예측진술이 포함돼 있다.

이런 진술은 역사적 사실이 아니라 현재 이용할 수 있는 정보에 비춰 도시바 그룹 경영진이 내린 가정과 판단을 근거로 한다. 여기에는 현재 시점에서 확정되지 않은 사항과 아직 확인되지 않았거나 추가 검토가 필요한 향후 계획이 포함돼 있다.

도시바 그룹은 여러 국가와 지역의 다양한 시장 환경에서 사업을 추진하기 때문에 회사의 활동은 여러 가지 위험과 불확실성에 영향을 받는다. 여기에는 경제 상황, 전자 사업의 세계적 경쟁, 고객 수요, 환율, 세금 및 기타 규제, 지정학적 위험과 자연재해와 관련된 위험과 불확실성이 포함되지만 이에 국한하지 않는다. 따라서 도시바는 독자들이 실제 결과가 미래예측진술이 표현하거나 암시한 것과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할 것을 환기한다. 도시바 그룹의 사업 리스크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유가 증권 보고서(有価証券報告書) 및 분기별 보고서(四半期報告書)(둘 다 일본어로만 발행됨)를 참조하면 된다.

달리 언급되지 않은 한 모든 수치는 연결 기준으로 12개월 합계이며 부문의 결과는 현재 조직 체계를 반영해 재분류했다.

도시바는 키오시아 홀딩스 코퍼레이션[KHC, 종전 기업명: 도시바 메모리 홀딩스(Toshiba Memory Holdings)]의 경영에 관여하지 않고 이 회사에 대한 사업 예측 결과가 제공되지 않으므로 재무 상태, 운영 결과, 현금 흐름에 관한 도시바의 미래예측진술은 KHC의 결과를 포함하지 않고 있다.

이 문서에 설명된 분사 이행은 도시바 주주 총회 승인과 관련 당국의 모든 검토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적용할 수 있는 법률 및 규정(증권 상장 규정과 미국 법률 및 규정 포함), 세금 규정을 포함한 다양한 규제 제도의 적용, 개정 및 집행의 변화, 관련 당국의 해석, 향후 추가 고려 사항 및 기타 요인에 따라 개편의 시행은 예상보다 오래 걸릴 수 있으며 개편 체계가 변경될 수 있다.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11112005570/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