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가 제공합니다.
뉴스와이어 제공

슐룸베르거, 2022년 2분기 실적 발표 및 연간 전망 상향

매출 68억달러로 전 분기 대비 14%, 전년 대비 20% 증가
GAAP 기준 주당 순이익(EPS) 0.67달러로 전 분기 대비 86%, 전년 대비 123% 증가
청구 금액 및 대변 기입액 제외한 EPS, 0.50달러로 전 분기 대비 47%, 전년 대비 67% 증가
영업 현금 흐름은 4억800만달러
이사회, 주당 0.175달러의 2분기 현금 배당 승인
연간 매출 전망, 최소 270억달러로 상향

2022-07-29 10:30 출처: Schlumberger Limited (뉴욕증권거래소 SLB)

파리--(뉴스와이어)--슐룸베르거 리미티드(Schlumberger Limited, 이하 슐룸베르거)(뉴욕증권거래소: SLB)가 2022년 2분기 실적을 22일 발표했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oz2ebd)

올리비에 르 푸흐(Olivier Le Peuch) 슐룸베르거 최고 경영자(CEO)는 ”2분기는 매출과 수익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면서 슐룸베르거에 중요한 변곡점이 됐다. 전 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8억달러 이상으로 14%, 청구 금액 및 대변 기입액을 제외한 EPS(주당 순이익)는 47%, 세전 부문별 영업 이익률은 212bps가 늘었다. 성장은 국제, 북미 지역 및 모든 사업부의 활동 증가로 광범위하게 이뤄졌다. 이번 분기는 또 탐사 및 해양 활동이 활발했고 가격 인상의 영향을 받아 2010년 이래 전 분기 대비 최대 성장률을 기록했다"고 말했다.

이어 ”전년과 비교하면 매출은 20%, 청구 금액 및 대변 기입액을 제외한 EPS는 67%, 세전 부문별 영업 이익률은 279bp 증가했다"고 말했다.

연간 전망 상향

또한 ”2분기 성과의 핵심은 확고한 성장 변곡점과 전 세계적으로 시추 및 완결 작업 활동의 성장에 포괄적으로 참여하는 슐룸베르거의 능력이다. 여러 해에 걸친 업사이클링은 업스트림 활동과 서비스 가격이 국제 및 북미 모두에서 꾸준히 인상되면서 모멘텀을 이어가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슐룸베르거에 대한 전망이 높아졌다”고 말했다.

르 푸흐 CEO는 ”이런 성과와 올해 남은 기간에 대한 전망 수정으로 2022년 연간 매출은 전년 대비 약 10%대 후반 증가해 최소 270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한다. 2021년 4분기보다 200bp 높은 조정 EBITDA로 올해를 마무리하겠다는 목표에 따라 기존 전망치를 뛰어넘는 높은 매출을 예상한다”고 말했다.

2분기 매출, 전 지역에서 광범위하게 성장

전 분기 대비 2분기 매출 성장은 국제 매출과 북미 지역 매출이 각각 12%, 20%씩 증가하면서 광범위하게 이뤄졌다. 국제 매출은 지오유닛(GeoUnit)의 90% 이상이 매출 성장을 달성하면서 모든 지역에서 골고루 증가했다. 유럽과 스칸디나비아의 생산 시스템 판매 증가, 북반구의 계절적인 시추 활동 반등,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의 해상 활동 증가로 매출이 전 분기 대비 20% 이상 상승한 유럽/CIS(독립국가연합)/아프리카가 전체 사업부의 성장을 주도했다. 남미의 경우 아르헨티나 활동 증가, 브라질 및 멕시코의 생산 시스템 판매 증가, 가이아나(Guyana)의 해상 시추 활동 증가로 전 분기 대비 10%의 매출 성장을 달성했다. 중동 및 아시아 지역의 매출은 특히 중국, 호주 및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 전역의 시추 활동 증가와 오만, 아랍 에미리트, 사우디아라비아, 이집트, 이라크를 중심으로 중동 전역의 다각적 활동 증가로 전 분기 대비 7% 상승했다. 북미 지역에서 달성한 전 분기 대비 20%의 매출 성장은 미국 멕시코만에서 육상 및 해상 시추 활동의 두드러진 증가와 탐사 데이터 라이선스 판매 증가가 주요 요인으로 작용했다.

디지털이 보완하는 핵심 사업의 힘

르 푸흐 CEO는 ”이런 결과는 영업 레버리지 개선, 유리한 육상 활동 믹스, 기술 도입 확대, 글로벌 서비스 가격 책정 환경 개선 등에 힘입어 매우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슐룸베르거의 핵심 사업의 역량을 입증한다”고 말했다.

전 분기와 비교할 때 모든 사업부가 북미 지역 등 세계적으로 장비 수의 증가세를 앞지르는 두 자릿수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생산 시스템은 주로 북미 외 지역에서 제품 납품 및 백로그 전환 증가로 매출이 18% 증가하면서 전 분기 대비 성장을 기록했다. 유정 건설 사업부는 가격 책정 개선과 북미 및 해외의 육·해상 시추 활동 증가로 매출이 전 분기 대비 12% 상승했다. 저류층 거동 사업부의 매출은 가격 정책 개선과 육·해상 개입, 평가, 자극 활동이 증가해 전 분기 대비 10% 상승했다. 주로 탐사 데이터 라이선스 판매 증가로 전 분기 대비 11%의 상승을 달성한 디지털 및 통합 사업부의 매출도 이 같은 핵심 사업부의 견조한 성과에 기여했다.

전체적으로 2분기의 세전 부문별 영업 이익은 전 분기 대비 30% 상승했으며, 세전 부문별 영업 이익률은 212bp 증가한 17.1%로 2015년 이래 최고치를 기록했다. 4개 사업부 모두 전 분기 대비 영업 이익률을 확대했다.

2분기 영업으로 발생한 현금은 4억800만달러로 상당한 매출 성장에 따른 운전 자본의 축적을 의미한다. 운전 자본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결과적으로 잉여 현금 흐름 생성은 회사의 과거 추세를 고려한다면 하반기까지 속도를 높일 것으로 보인다.

슐룸베르거의 강점을 반영한 전망 상향

르 푸흐 CEO는 이어 ”수정한 연간 전망에서 강조한 바와 같이 하반기도 매우 견조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이는 석유 및 가스 개발의 모든 단계와 대량의 육상 및 심해에 이르는 모든 영업 환경을 아우르며, 이러한 업사이클링의 특징을 정의하는 디지털, 탈탄소화 및 가격 정책 개선을 확립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또 ”단기적으로 글로벌 경제 침체 우려에도 에너지 안보, 유리한 손익 분기점 가격, 석유 및 가스 생산 역량 증가로 업스트림 E&P(탐사 및 생산) 지출을 계속 지원할 예정이다. 2022년 이후 업스트림 지출이 단기적 수요 변동성의 영향을 받지 않고 글로벌 석유 및 가스 활동의 성장을 회복시키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2분기 실적은 매출, 영업 이익률 및 매출 성장 가능성을 확고하게 입증했다. 올해 들어 지금까지 이룬 성과에 매우 만족하며 이처럼 탁월한 실적을 보여준 팀에 감사한다”고 덧붙였다.

기타 발표

슐룸베르거 이사회는 2022년 7월 21일에 2022년 9월 7일 자로 등록된 주주를 대상으로 2022년 10월 13일 발행한 보통주 1주당 0.175달러의 분기 현금 배당을 지급하는 계획을 승인했다.

지역별 매출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oz2ebd)

국제

남미 지역 매출은 13억달러로 아르헨티나의 자극 활동 증가, 브라질·멕시코의 생산 시스템 판매량 증가, 가이아나의 해양 시추 활동 증가로 전 분기 대비 10% 상승했다.

전년 대비 매출은 멕시코, 에콰도르, 브라질의 시추 활동 증가와 아르헨티나의 자극 활동 증가로 26% 상승했다.

유럽/CIS(독립국가연합)/아프리카 지역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0% 상승한 17억달러를 달성했다. 유럽 및 스칸디나비아의 생산 시스템 판매 증가,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의 다각적인 활동 증가와 함께 북반구의 계절적인 시추 활동의 회복 효과를 뛰어넘는 활동 증가가 이 같은 큰 폭의 성장을 주도했다.

전년 대비 매출은 주로 유럽의 생산 시스템 판매 증가와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 연안의 탐사 시추 활동 증가로 16% 상승했으며, 이는 러시아의 매출 감소로 일부 상쇄됐다.

중동 및 아시아 지역 매출은 특히 중국, 호주, 인도네시아뿐만 아니라 주로 오만, 아랍에미리트, 사우디아라비아, 이집트, 이라크 등 아시아 전역의 시추 활동 증가에 힘입어 전 분기 대비 7% 상승한 22억달러를 기록했다.

전년 대비 매출은 이라크, 오만, 이집트, 카타르 및 동남아시아 및 호주 전역의 신규 프로젝트 진행으로 시추, 자극 및 개입 활동이 증가해 8% 상승했다.

북미

북미 지역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0% 증가한 15억달러로 2017년 이후로 가장 높은 분기 성장률을 기록했다. 미국의 육상 부문 매출 성장은 전 분기에 비해 굴착 장비 수의 증가세를 뛰어넘었으며, 해상에서의 매출 성장은 탐사 활동 증가와 미국 멕시코만의 데이터 라이선스 및 시추 활동의 증가로 미국 육상 매출의 2배를 넘었다. 미국의 육상 부문 매출은 시추 활동 증가와 지표면 생산 시스템 판매 증가로 상승했으며, 캐나다의 육상 부문 매출 역시 APS(자산 성과 솔루션) 프로젝트에 따른 수입이 늘어 봄철 활동 중단에도 상승했다.

북미 지역 매출은 전년 같은 분기보다 42% 증가했다. 전체 사업부가 시추 및 개입 활동 증가, 생산 시스템 판매 증가, 탐사 데이터 라이선스 증가, 캐나다 APS 프로젝트 등으로 상당한 성장을 이뤘다.

2분기 부문별 매출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oz2ebd)

9억5500만달러의 디지털 및 통합 사업부 매출은 이전 비용 9500만달러를 포함해 탐사 데이터 라이선스 판매 증가로 전 분기 대비 11%, 전년 대비 17% 상승했다.

디지털 및 통합 사업부 세전 영업 이익률은 40%로 미국 멕시코만의 탐사 데이터 라이선스 판매 증가와 특히 캐나다에서 진행한 APS 프로젝트의 수익성 증가로 전 분기 대비 570bp, 전년 대비 621bp 상승했다.

저류층 거동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oz2ebd)

저류층 거동 사업부의 매출은 13억달러로 가격 정책 개선과 북반구의 계절적 반등 영향을 뛰어넘는 육·해상 활동의 증가로 전 분기 대비 10% 상승했다. 스칸디나비아와 중국에서의 계절적 반등으로 인한 활동 증가,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의 해상 활동 증가, 남미에서의 평가·개입·자극 활동 증가, 중동 및 아시아에서 평가 및 개입 활동 증가가 국제 매출 성장을 주도했다. 북미 지역의 경우 미국 멕시코만의 개입 활동이 증가하면서 매출이 상승했다.

전년 대비 매출 성장은 러시아 및 중앙아시아를 제외한 모든 지역과 지오유닛에서 광범위하게 나타났다. 2분기 동안 탐사 관련 활동이 증가하면서 육·해상에서의 평가·개입·자극 서비스 부문 매출이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다.

저류층 거동 사업부의 세전 영업 이익률은 전 분기 대비 15%에 해당하는 143bp 증가했다. 수익성은 북반구의 계절적인 회복, 해상 및 탐사 활동 증가, 유리한 기술 믹스, 가격 정책 개선으로 향상됐다.

전년 대비 세전 영업 이익률은 북미, 유럽, CIS, 아프리카, 라틴 아메리카에서 평가 및 개입 활동의 수익성이 개선되면서 69bp 증가했다.

유정 건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oz2ebd)

유정 건설 사업부의 매출은 가격 정책 개선 외에도 북반구의 계절적 반등의 영향을 넘어서는 북미 및 해외의 육상 및 해상 시추 활동 증가로 전 분기 대비 12% 상승했다. 북미에서는 캐나다의 봄철 중단 영향에도 불구하고 전 분기 대비 매출 성장이 미국 육상 및 해상 굴착 장비 수 증가를 앞질렀다. 국제 매출 성장은 계절적 반등 외에도 특히 가이아나, 아르헨티나,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 지역의 가격 정책 개선 및 신규 프로젝트 진행과 함께 주로 동남아시아와 호주 전역, 주로 사우디아라비아 및 카타르를 포함한 중동 지역의 시추 활동 증가로 가능했다.

50% 이상의 매출 성장을 달성한 북미와 남미를 중심으로 전 지역의 매출이 전년 대비 27% 증가했다. 중동 및 아시아는 전년에 비해 17% 성장했지만 유럽/CIS/아프리카는 12% 성장에 머물렀다. 육상 및 해상 모두에서 시추 유체, 측정 및 통합 시추를 통해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다.

유정 건설 사업부의 세전 영업 이익률은 전 분기 대비 18%에 해당하는 134bps 증가했다. 이는 특히 유럽, CIS, 아프리카와 중동 및 아시아 지역 사업 수익성 개선으로 가능했다. 영업 이익률 증가는 북반구의 계절적 회복, 해상 및 탐사 활동의 증가, 유리한 기술 믹스, 가격 정책 개선에 따른 결과다.

전년 대비 세전 영업 이익률은 462bp 늘어났다. 활동 증가와 가격 정책 개선으로 대부분의 지역에서 수익성이 개선됐다.

생산 시스템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oz2ebd)

생산 시스템 사업부의 매출은 공급망과 물류 제약 완화로 주로 해외에서 제품 배송 및 백로그 전환을 촉진하면서 전 분기 대비 18% 증가한 19억달러를 기록했다. 유럽, CIS, 아프리카의 중류 및 해저 생산 시스템 납품 증가, 남미의 해저 생산 시스템 판매 증가, 미국 본토를 중심으로 북미의 지표 생산 시스템 판매 증가가 이 같은 두 자릿수의 매출 상승을 주도했다.

전년 대비 두 자릿수 성장은 주로 유럽, CIS, 아프리카, 북미 및 라틴 아메리카의 새로운 프로젝트 진행과 제품 납품 증가에 따른 결과다.

생산 시스템 사업부의 세전 영업 이익률은 지표, 유정 및 해저 생산 시스템의 판매 증가로 수익성이 개선되면서 전 분기 대비 9%에 해당하는 수치인 190bp 증가했다.

전년 대비 세전 영업 이익률은 물류 비용 증가와 불리한 수익 구성으로 114bp 감소했다.

2분기 주요 내용

슐룸베르거는 고객이 새로운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기존 개발을 전 세계적으로 확대하면서 신규 계약 수주 파이프라인을 계속 확보하고 있다. 또 우수한 성능과 실행, 고객 성공을 지원하는 혁신적 기술로 더 많은 고객의 선택을 받고 있다. 이번 분기에 수주한 계약은 다음과 같다.

· 노르웨이의 아케르 BP ASA(Aker BP ASA)는 슐룸베르거의 자회사인 카메룬(Cameron)과 알브하임(Alvheim) 북부, 킹 리어(King Lear) 및 북해 노르웨이 영해 발할 뉴 센트럴 플랫폼(Valhall New Central Platform)의 유정 최대 64기에 표면 정두 및 생산 트리를 설치하는 기본 계약을 체결했다. 이 10년 계약은 유전의 수명에 따른 기간 연장 선택 조항과 최대 1만5000psi의 작동 및 상태 기반 모니터링이 가능한 디지털화한 정두 설비 및 생산 트리뿐 아니라 설정 가능한 21인치의 새로운 메탈-투-메탈(metal-to-metal) 21-인 폰투스(21-in Fontus)[*] 생산 정두 시스템에 대한 엔지니어링, 품질 검사 및 제조 지원을 포함한다. 설비 시공 시작 시점은 2024년이다.

· 브라질의 페트로브라스(Petrobras)는 슐룸베르거와 염전 지역 유정의 통합적인 지능형 완결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 이 유정을 위해 채택된 첨단 완결 설계는 프리미엄 간격식 유량 제어 밸브, 유도 커플링 다운홀 습식 분리 장비 및 실시간 무선 작동 기기, 지오가드(GeoGuard)[*] 고성능 심해 안전 밸브, 메트리스(Metris)[*] 영구 모니터링 시스템을 포함한다. 페트로브라스는 지능형 완결 기술 패키지를 이용해 생산을 더 정확하게 모니터링하고 제어해 회수 기능을 개선할 수 있다. 2023년 1분기 시공 예정으로 현재 브라질의 슐룸베르거 타우바테 엔지니어링 센터(Schlumberger Taubate Engineering Center)에서 진행하고 있는 전체 전기 완결 개발을 실현할 것으로 보인다.

· 슐룸베르거의 해저 기술, 생산 및 처리 시스템 사업부인 원서브시(OneSubsea®)는 오케아(OKEA)와 노르웨이해 남쪽에 위치한 드라우겐 유전의 생산량을 늘릴 수 있도록 3기의 해저 하이-부스트 펌프를 공급하고 엔지니어링, 조달, 건설 및 설치(EPCI)를 맡는 계약을 체결했다. 오케아와 해저 통합 얼라이언스(Subsea Integration Alliance)가 2017년 체결한 기본 계약의 일부인 이 계약에 따라 원서브시는 새로운 고부스트 펌프 모듈을 공급하고 해당 자산의 생산량을 극대화하기 위해 기존 펌프 모듈 2개를 더 높은 차압 및 처리량으로 작동할 수 있는 하이-부스트 펌프로 변경한다. 펌프 모듈의 인도는 2023년 예정이다.

· 사라왁 셸 버하드(Sarawak Shell Berhad)는 슐룸베르거와 말레이시아 해상에 있는 7개 탐사 유정에 대한 통합 시추 서비스 계약을 체결했다. 시추 및 측정, 전기 유선, 시추 유체, 고형물 제어, 시멘팅, 케이싱 시추(casing drilling), 비트 및 진흙 검층 등이 계약에 포함된다. 슐룸베르거는 2022년 2분기에 시작한 이 작업 성과를 높이기 위해 ’시추 중 음파 서비스’인 소닉비전(sonicVISION)[*]과 함께 ’시추 중 조향 케이싱 서비스’인 알레그로CD(Allegro CD)[*] 등 다양한 기술을 활용할 예정이다.

· 에퀴노르(Equinor)는 슐룸베르거에 북해에 있는 스트래트포드(Statfjord) 유전의 수명을 연장하기 위한 다운홀 완결 및 인공 리프트 장비 공급 계약을 직접 발주했다. 증분 생산의 탄소 집약도를 크게 줄이는 동시에 현장 회수율을 높인다는 에퀴노르의 두 가지 목표를 지원할 이 계약은 완전 통합형 다운홀 습식 결합 도킹 스테이션으로 구동하는 레다(REDA)[*] 펌프를 사용하는 셔틀(Shuttle)* 리그리스 전기 잠수정 펌프(ESP) 공급을 포함한다. ESP는 압축기로 구동하는 가스 리프트보다 적은 배럴당 전기 소비량으로 저류층을 더 완벽히 배유할 수 있어 연간 생산량을 늘리고 탄소 집약도를 줄일 것으로 예상된다. 셔틀 리그리스 ESP기술을 이용한 완결 시공 시점은 2023년 1분기 예정이다.

· 아프리카에 거점을 둔 과도기적 에너지 기업 채리엇(Chariot)은 모로코 해상에서 진행하고 있는 안초이스(Anchois) 가스전 개발 프로젝트를 위한 컨소시엄의 하나로 슐룸베르거 및 서브시 7(Subsea 7)과 프런트엔드 엔지니어링 및 설계(FEED) 계약을 체결했다. 유정 완결, 해저 생산 시스템, 해저 통합 얼라이언스에서 납품하는 해저 엄빌리컬, 라이저, 플로우라인(SURF) 등의 해상 작업이 계약에 포함된다. 육상 작업은 중앙 처리 시설(CPF)과 CPF에서 해안까지 관리하는 유입 및 제어 장치를 포함하며, 이는 슐룸베르거가 납품할 예정이다.

· 탈로스 에너지(Talos Energy)는 슐룸베르거와 멕시코만 심해에서 시추 작업을 하는 동안 시추 유체, 조향 시추, 비트 및 리머(reamer), 검층 등 유정 건설 서비스를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는 대륙붕(Continental Shelf)의 폼파노(Pompano) 플랫폼에서의 개발 시추를 포함해 현재 진행 중인 탈로스 프로젝트 관련 이전 협약에 추가된 계약이다. 신규 계약은 까다로운 3D 조향 시추 프로필과 월등한 ’시추 중 중 검층’ 기술을 이용한 고품질 데이터를 공급하는 내용을 포함한다. 탈로스는 여러 기의 심해 유정을 개발하는 프로젝트를 지원하기 위해 2022년 8월 반잠수식 리그를 배치할 예정이다. 이는 두 회사가 업계 최고의 유정을 건설한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여러 해에 걸쳐 추진하는 계획 중 최신 프로젝트다.

· 아부다비 국영 석유회사(ADNOC)는 슐룸베르거와 5년간의 유선 서비스 계약을 체결했다. 2년 연장 옵션을 포함하는 이 계약에는 오픈홀(open-hole) 및 케이스드홀(cased-hole) 유선 검층과 타공 및 코일형 튜빙 검층 서비스가 포함된다. 슐룸베르거는 기존 유정 생산을 극대화하고 새로운 유정을 통한 생산을 확대하기 위해 유전 측정에 필요한 펄사(Pulsar)[*] 다기능 분광기 서비스 및 새턴(Saturn)[*] 3D 방사형 검출기 등의 기술을 배포할 계획이다. 작업은 2022년 3분기에 시작될 예정이다.

업계 전반의 디지털 도입은 꾸준한 모멘텀을 얻으면서 고객이 데이터에 액세스하는 방법을 확대하고, 기존 업무 흐름을 개선하거나 새로운 업무 흐름을 생성하며, 데이터를 이용해 현장의 성과를 높이는 결정으로 이어지고 있다. 고객들은 새로운 과제를 해결하고 운영 성과를 개선하기 위해 업계 최고의 디지털 플랫폼과 에지 솔루션을 현장에서 채택하고 있다. 이번 분기의 디지털 도입 사례는 다음과 같다.

· 슐룸베르거는 브라질 해상의 페레그리노(Peregrino) 플랫폼을 자율적으로 운영하면서 디지털과 고유한 장비 및 서비스 통합 기능을 기반으로 구축된 유정 건설의 미래를 엿볼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회사는 플랫폼에서 통합적인 시추 및 제어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 외에도 장비의 디지털 아바타를 개발해 지표 장비와 지하 유정 건설 공정 간 원활한 디지털 오케스트레이션을 완벽하게 지원함으로써 자율 시추라는 비전에 가까이 다가갈 수 있었다.

· 말레이시아의 페트로나스는 슐룸베르거와 말레이시아 서해상에서 진행하는 시추 프로젝트를 통해 드릴옵스(DrillOps)[*] 표적 유정 전달 솔루션을 통합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는 아시아 최초로 해당 디지털 애플리케이션을 도입한 프로젝트다. 시추 작업은 이미 시작했고 드릴옵스 솔루션은 페트로나스에 탁월한 시추 기능, 안전성 및 효율성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현장 개발 계획을 더욱 빠르게 추진하고 자산 생산 성과를 최적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슐룸베르거와 페트로나스의 디지털 파트너십에 기반을 두고 있다.

· 슐룸베르거는 슈슈핀디(Shushufindi) 유전에서 아고라(Agora)[*] 에지 인공지능(AI) 및 사물 인터넷(IoT) 솔루션을 기반으로 디지털 물 주입 솔루션을 배포해 페트로에콰도르(PetroEcuador)의 생산량을 늘리고 있다. 이 시스템은 스마트 하드웨어와 아고라 솔루션을 통합해 실시간 감시, 스마트 알림 및 물 주입을 위한 지역 통제 루프를 지원한다. 결과적으로 에지에 배치된 AI를 활용해 물 분사 펌프의 고장을 조기에 예측하고 물 처리량 제한에 따른 석유 생산량 감소 현상을 예방할 수 있었다. 이 디지털 솔루션으로 프로젝트 성과를 감소시키는 요인이었던 1만2000bbl의 생산 손실, 수정 유지 관리 비용 및 100시간의 노동을 줄였다. 페트로에콰도르는 아고라 솔루션을 유전 전체의 다른 주입 시스템으로 확대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

슐룸베르거는 고객의 효율성을 높이고 영업 성과를 개선하는 새로운 기술을 꾸준히 출시하고 있다. 배포된 새로운 기술 가운데는 상당한 탄소 배출량 감축을 지원하는 트랜지션 테크놀로지스(Transition Technologies)[*] 포트폴리오의 솔루션이 있다.

· 슐룸베르거는 동부 텍사스의 험난한 코튼 밸리 분지(Cotton Valley Formation)에서 KJ 에너지(KJ Energy) 역사상 가장 빠른 1마일당 곡선 및 수평 생산홀 완결을 이뤘다. 파워드라이브 오빗G2(PowerDrive Orbit G2)[*] 회전 조향 시스템, 엑스볼트 G2(xBolt G2)[*] 가속 시추 서비스 및 액스블레이드(AxeBlade)[*] 융기형 다이아몬드 비트 등 슐룸베르거의 기술만으로 구성된 유역 맞춤 바텀홀 어셈블리(BHA)는 퍼포먼스 라이브(Performance Live)[*] 디지털 연결 서비스를 이용해 10.6일 만에 6.75인치의 곡선 및 수평 시추를 원격으로 성공했다. 이 기능은 이전 유정 기록인 24시간을 기준으로 고객의 평균 성능을 28% 끌어올리는 데 도움이 됐다.

· 페트로브라스는 브라질 해상에서 슐룸베르거의 최신 기술 애플리케이션과 통합 시추 계약 모델을 통해 회사 역사상 가장 빠르게 2기의 유정을 시추할 수 있었다. 계획보다 7일 빠른 23일 만에 시추에 성공하면서 국내 신기록을 달성했다. 통합 시추 방식은 지오스피어 HD(GeoSphere HD)[*] ’시추 중 고해상도 저류층 매핑 서비스’ 및 액스블레이드(AxeBlade) 리지드 다이아몬드 비트 등 목적에 맞는 기술로 실행된 과감한 시추 계획이 성공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이는 마를림(Marlim) 유전에서 지오메트리 절단기를 처음 사용해 성공적으로 작동하는 데 이바지했다. 슐룸베르거의 유정 건설 사업부는 최근의 기록적인 성과에 이어 브라질 해상에서 3기의 유정을 가장 빠르게 시추하고 있다.

· 슐룸베르거는 동부 자바(Java)해상에서 SIPL(Saka Indonesia Pangkah Limited)이 2기의 막힌 탐사 유정을 생산 가동해 신규 유정을 시추하지 않고 최초의 가스를 확보하는 시간을 줄이도록 지원했다. 이는 해상 탐사 유정을 해저에서 케이싱이 절단된 생산 유정으로 전환한 첫 작업이었다. 슐룸베르거는 재진입 및 완결을 위해 새로운 케이싱 리커넥트(Casing Reconnect)[*] 메탈-투-메탈 및 치밀 가스 케이싱 수리 시스템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했다.

· 슐룸베르거는 리그리스 유정의 폐정 활동(P&A)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을 배포하면서 업계의 P&A 과정에 단계적인 변화를 주고 있다. 슐룸베르거의 이중 스트링 P&A 장벽 평가 기술은 13 3/8인치와 16인치 케이싱 사이의 환형 구조물에서 시멘트 결합을 측정하기 위해 멕시코만에서 처음 구현됐으며 시멘트 처리하지 않은 9 5/8인치의 생산 케이싱 내부에서 검층 도구를 작동했다. 이 기술은 충분한 시멘트 결합을 입증했기 때문에 안전환경집행국(Bureau of Safety and Environmental Enforcement)은 해당 환형 구조물에 대한 추가 작업을 중단할 수 있었다. 이 기술로 W&T 오프쇼어(W&T Offshore Inc.)는 비법인인 서브시 서비스 얼라이언스 내 슐룸베르거의 파트너사인 헬릭스 에너지 솔루션(Helix Energy Solutions Group, Inc.)의 Q4000 선박이 수행하는 폐기 작업을 단축할 수 있었다.

슐룸베르거의 산업은 환경 영향을 줄이면서 글로벌 에너지 공급의 안정화에 기여해 운영의 지속 가능성을 개선해야 한다. 슐룸베르거는 고객사가 운영 중에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전 세계적으로 청정에너지를 생성하도록 지원하는 기술을 꾸준히 개발해 배포하고 있다.

· 터키의 선도적인 지열 투자업체 졸루 에너지(Zorlu Enerji)는 키질데레(Kızıldere) 지열 발전 시설에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발전량을 증대하기 위해 국내 처음으로 전력 효율적인 지열 전기 수중 펌프(ESP)인 레다 서멀(REDA Thermal)[*]을 설치했다. 레다 열펌프는 슐룸베르거의 전환 기술 중 하나인 ESP 영구 자석 모터 기술로 ESP를 작동하는 데 필요한 기생 부하를 줄여 순 생성 전력을 늘린다. REDA 열펌프는 석유 및 가스 생산 문제를 극복하는 혁신과 지열정의 운영 및 수명 요건에 부합하는 재료를 결합해 지열 산업에 맞게 특수 설계됐다. 이는 슐룸베르거의 자회사로 다분야에 걸친 지열 컨설팅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오섬엑스(GeothermEx)가 업계 전문성을 활용해 개발한 기술이다.

슐룸베르거는 슐룸베르거 뉴에너지(Schlumberger New Energy)를 통해 새로운 에너지 벤처 포트폴리오를 계속 발전시키고 있으며, 성장하는 새로운 에너지 시장에 업계 전문성과 기술 산업화 역량을 적용하고 있다.

· 건물의 냉난방 솔루션에 중점을 둔 슐룸베르거 뉴에너지의 벤처 기업 셀시어스 에너지(Celsius Energy)는 프랑스 클라마르트(Clamart) 본사에서 프랑스의 선도적인 안경 브랜드 그룹먼트 옵틱 2000(Groupement Optic 2000)에 새로운 지오에너지(geoenergy) 솔루션을 설치하기 시작했다. 이 시설은 1만2000제곱미터의 사무실과 재활용 재료로 안경을 제조하는 작업장을 갖추고 있다. 그룹먼트 옵틱 2000은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약속을 이행하기 위해 탄소 배출량과 에너지 비용을 모두 줄이기 위해 셀시어스 시스템을 선택했으며 탄소 발자국 70%, 에너지 소비 40%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셀시우스 에너지가 유럽에서 진행 중인 5개 프로젝트 가운데 하나인 신규 설비는 2022년 4분기부터 가동을 시작할 예정이다.

재무 실적표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oz2ebd)

청구 금액 및 대변 기입액

2022년 2분기 실적 발표에는 미국의 일반회계원칙(GAAP)에 따라 결정되는 재무 실적에 더해 비-GAAP 재무지표(SEC의 규정 G조항에 명시된 바에 따라)도 포함돼 있다. ‘유동성’ 항목에서 언급된 비-GAAP 재무 지표에 더해 청구 금액 및 대변 기입액을 제외한 당기 순이익과 그로부터 파생된 지표(청구 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희석 EPS, 청구 금액 및 대변 기입액을 제외한 슐룸베르거의 당기 순이익, 청구 금액 및 대변 기입액을 제외한 실효 세율, 조정 EBITDA 등)는 모두 비-GAAP 재무 지표다. 경영진은 이들 재무지표들에서 청구 금액 및 대변 기입액을 제외함으로써 슐룸베르거의 기간별 운영을 더 효과적으로 평가하고 제외하지 않았을 경우 가려질 수 있는 운영상의 추세를 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들 지표는 또 일정한 인센티브 보상액을 결정하기 위한 실적 측정 지표로도 활용된다. 앞서 언급한 비-GAAP 재무지표는 GAAP 기준 다른 재무지표들에 더해 추가로 고려되는 지표로 GAAP 기준 재무지표를 대신하거나 그보다 우수한 지표가 아니다. 다음은 일부 비-GAAP 지표들을 비교할 수 있는 GAAP 지표들과 결합한 내역이다. 조정 EBITDA를 비교 가능한 GAAP 수치로 대체하는 경우, ‘보충 정보’ 항목(질문 9)을 참조하면 된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oz2ebd)

보충 정보

자주 묻는 질문

1) 2022년 연간 자본투자 가이던스는 얼마인가?

222년 전체 자본 투자(CAPEX, 탐사 데이터 비용 및 APS 투자로 구성)는 약 20억달러로 예상한다. 2021년 연간 자본 투자 비용은 17억달러였다.

2) 2022년 2분기 영업 현금 흐름과 잉여 현금 흐름은 얼마인가?

2022년 2분기 영업 현금 흐름은 4억800만달러, 잉여 현금 흐름은 마이너스(-) 1억1900만달러였다.

3) 2022년 2분기 ’이자 및 기타 소득’에는 어떤 항목이 포함됐는가?

2022년 2분기 ’이자 및 기타 소득’은 3억1100만달러였다. 이는 리버티 에너지(Liberty Energy Inc., 이하 리버티) 주식 2650만주의 매각 이익금 2억1600만달러(질문 11 참조), 특정 부동산 매각 이익금 4300만달러(질문 11 참조), 1900만 달러의 이자 소득, 3300만 달러의 지분법 투자 수익을 포함한다.

4) 2022년 2분기 이자 소득과 이자 비용은 어떻게 달라졌는가?

2022년 2분기의 이자소득은 1900만달러로 전 분기 대비 500만달러 증가했다. 이자비용은 1억2400만달러로 전 분기 대비 100만달러 증가했다.

5) 슐룸베르거의 세전 연결 이익 세전 부문별 영업 이익의 차이는 어떤 항목으로 발생했는가?

차액은 기업 항목, 청구 금액 및 대변 기입액, 각 부문에 할당되지 않은 이자 소득 및 이자 비용, 주식 기반 보상 비용, 특정 무형 자산과 관련된 상각비용, 특정 중앙 관리 이니셔티브 및 기타 비영업 항목으로 발생했다.

6) 2022년 2분기 실효세율(ETR)은 얼마였는가?

GAAP 기준으로 계산된 2022년 2분기 ETR은 15.8%이며, 2022년 1분기 ETR은 18.4%였다. 청구 금액 및 대변 기입액을 제외한 ETR은 2022년 2분기와 1분기 모두 18.6%이다.

7) 2022년 6월 30일 기준 기발행 보통주는 몇 주이며, 전 분기 말일과 비교할 때 어떻게 달라졌는가?

2022년 6월 30일 기준 기발행 보통주는 14억1400만주이며, 2022년 3월 31일 기준 기발행 보통주는 14억1300만주였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oz2ebd)

8) 2022년 2분기와 2022년 1분기의 가중 평균 기발행 주식 수는 몇 주인가? 이는 희석 주당 이익 계산에 사용되는 희석을 가정한 평균 기발행 주식 수에 비해 얼마나 일관성을 갖는가?

가중 평균 기발행 주식 수는 2022년 2분기 14억1400만주, 2022년 1분기 14억1200만주였다. 다음은 가중 평균 기발행 주식 수를 희석 주당 이익 계산에 사용되는 희석을 가정한 가중 평균 기발행 주식 수로 조정한 내역이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oz2ebd)

9) 2022년 2분기, 2022년 1분기, 2021년 2분기 기준 슐룸베르거의 조정 EBITDA는 얼마였는가?

슐룸베르거의 조정 EBITDA는 2022년 2분기 15억3000만달러, 2022년 1분기 12억5400만 달러, 2021년 2분기 11억9800만달러였으며 산출 내역은 다음과 같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oz2ebd)

조정 EBITDA는 청구 금액 및 대변 기입액, 감가상각비 및 상각비, 이자 비용 및 이자 소득을 제외한 세전 소득을 의미한다. 경영진은 조정 EBITDA가 슐룸베르거의 수익성을 측정하는 중요한 지표이며 이를 통해 투자자와 경영진이 일정 기간 대비 슐룸베르거의 운영을 더 효율적으로 평가하고 다른 방법으로 가려질 수 있는 운영 동향을 식별할 수 있다고 믿는다. 조정 EBITDA는 경영진이 특정 인센티브 보상을 결정할 때 성과 측정 지표로 활용되기도 한다. 조정 EBITDA는 GAAP를 기준으로 산출된 다른 재무 성과 지표에 추가로 고려해야 하며, 그런 지표를 대체하거나 그보다 우월한 지표로 간주되지 않는다.

10) 2022년 2분기, 2022년 1분기, 2021년 2분기 감가상각비를 구성하는 항목은 어떤 것인가?

2022년 2분기, 2022년 1분기, 2021년 2분기 감가상각비를 구성하는 항목은 다음과 같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oz2ebd)

11) 2022년 2분기 2억5900만달러의 세전 공제 구성 항목은 무엇인가?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oz2ebd)

슐룸베르거(Schlumberger) 개요

슐룸베르거(뉴욕증권거래소: SLB)는 고객과 협력하는 에너지 탐사 기술 기업이다. 슐룸베르거 직원들은 세계 160개국이 넘는 지역에서 선도적인 디지털 솔루션을 공급하고 혁신 기술을 배포함으로써 글로벌 에너지 업계의 생산성과 지속 가능성을 지원한다. 슐룸베르거는 120개국 이상의 지역에서 전문성을 바탕으로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에너지를 탐사하는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slb.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표시는 슐룸베르거 또는 슐룸베르거 계열사를 의미한다. 기타 회사명, 제품명 및 서비스명은 각 소유자의 자산이다.

콘퍼런스 콜 정보

슐룸베르거는 2022년 7월 22일 금요일에 실적 관련 보도자료를 내고 사업 전망을 발표하기 위해 콘퍼런스 콜을 개최한다. 콘퍼런스 콜은 미국 동부시간 기준으로 오전 9시 30분에 열릴 예정이다. 일반에 공개되는 이 콘퍼런스 콜에 참여하려면 행사 시작 약 10분 전에 콘퍼런스 콜 담당자에게 +1 (844) 721-7241(북미) 또는 +1 (409) 207-6955(북미 외 지역)로 전화를 걸어 액세스 코드 8858313를 입력하면 된다. 콘퍼런스 콜이 끝난 직후부터 오디오를 통해 2022년 8월 22일까지 다시 들을 수 있다. 오디오 다시듣기 전화번호는 +1 (866) 207-1041(북미) 또는 +1 (402) 970-0847(북미 외 지역)이며 통화가 연결된 후 액세스 코드 9508868을 입력하면 된다. 콘퍼런스 콜은 www.slb.com/irwebcast 에서 인터넷 생중계되며 청취만 가능하다. 인터넷 생중계는 2022년 8월 22일까지 같은 웹사이트에서 다시 볼 수 있다.

미래예측진술

회사가 작성하는 2022년 2분기 실적 보도자료와 기타 자료는 연방증권법이 규정하는 의미에서의 ‘미래예측진술‘을 포함하며 역사적 사실이 아닌 모든 진술을 가리킨다. 이런 진술에는 ’예상하다’, ‘~일 수 있다’, ‘~할 수 있다’, ‘믿다’, ‘예측하다’, ‘계획하다’, ‘잠재적인’, ‘예상된’, ‘추정’, ‘계기’, ‘전망하다’, ‘추측하다’, ‘의도하다’, ‘내다보다’, ‘포부’, ‘목표’, ‘목적’, ‘생각하다’, ‘~해야 하다’, ~할 수 있을 것이다’, ’~할 것이다’, ’~일 것이다’, ’~일 것으로 전망하다’, ’~일 가능성이 있다’ 등과 같은 특정 단어가 자주 사용된다. 미래예측진술은 재무 및 성과 목표뿐 아니라 △슐룸베르거 사업 전망과 관련되거나 사업 전망에 근거한 기타 예측 또는 기대 △슐룸베르거 회사 전체 및 사업부별(특정 사업 라인별, 지역별 또는 각 사업부 내 기술별) 성장 △석유 및 천연가스 수요와 증가 △석유 및 가스 가격 △에너지 전환 및 글로벌 기후 변화 관련 예측 또는 예상 △운영 절차 및 기술의 개선 △슐룸베르거 및 석유 가스 업계의 자본 지출 △디지털 및 슐룸베르거의 분지 특성을 포함하는 사업 전략과 슐룸베르거 고객사의 전략 △슐룸베르거의 실효 세율 △슐룸베르거의 APS 프로젝트, 합작 사업 및 제휴 △코로나19 팬데믹에 대한 대응 및 기타 확산되는 보건 위기에 대한 회사의 준비성 △ 현재 진행되고 있는 우크라이나 분쟁이 글로벌 에너지 공급망에 미치는 영향 △원자재 수급 △미래의 글로벌 경제 및 지정학적 상황 △미래의 유동성 △이익률 수준 등 미래의 영업 실적 등과 연관되거나 그 영향을 받는 예측이나 기대와 관련된 진술 등 다양한 정도의 불확실성이 내재된 문제를 다룬다. 이들 진술은 △글로벌 경제 및 지정학적 상황의 변화 △슐룸베르거 고객의 탐사 및 생산 지출의 변화와, 석유 및 천연가스 탐사와 개발 수준의 변화 △슐룸베르거 고객 및 공급업체들의 운영 실적 및 재무 상태 △재무나 성과 목표를 비롯한 기타 예측과 기대 달성 실패 △슐룸베르거의 넷-제로 탄소 배출 목표나 잠정적인 배출 감축 목표 달성 실패 △세계 주요 지역의 일반적인 경제적, 지정학적, 비즈니스 상황 △현재 우크라이나에서 진행되고 있는 분쟁 △외환 위기 △인플레이션 △가격 압박 △날씨와 계절적 요인 △보건 관련 팬데믹의 부정적인 영향 △원자재 가용성 및 비용 △ 운영상의 변경, 지연 및 취소 △슐룸베르거 공급망의 문제 △생산량 감소 △미래의 비용 청구 범위 △디지털 또는 슐룸베르거 뉴에너지 등 사업 전략과 이니셔티브를 통한 효율성 및 기타 의도된 이익을 인식하는 능력 부족 △비용 절감 전략 △해상 석유 및 가스 탐사, 방사능원, 폭발물, 화학 물질 및 기후 이니셔티브 관련 정부 규정 및 규제 요건의 변화 △탐사에서 나타나는 새로운 문제에 대응하는 기술의 부족 △대체 에너지원 또는 대체재의 경쟁력 및 이 보도자료와 슐룸베르거가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최근 제출하거나 제공한 10-K, 10-Q, 8-K 양식 보고서에 구체적으로 언급된 내용을 포함하되 이에 국한되지 않는 위험과 불확실성의 영향을 받는다. 이 가운데 하나 이상의 위험이나 불확실성이 실현되는 경우(또는 개발 단계에서의 변경에 따른 결과가 나타나는 경우) 또는 회사의 근본적 가정에 오류가 있었던 것으로 입증되는 경우, 실제 결과는 미래예측진술에서 언급된 것과는 크게 다를 수 있다. 슐룸베르거의 환경, 사회 및 기타 지속 가능성 계획과 목표와 관련해 이 보도자료에서 언급한 미래 예측 및 기타 진술은 해당 내용이 반드시 투자자에게 중요하다거나 SEC 제출 문서에 공개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또 과거, 현재 및 미래 예측적 환경, 사회 및 지속 가능성 관련 진술은 아직 전개되고 있는 진행 상황을 측정하기 위한 기준, 계속 진화하는 내부 통제 및 프로세스, 미래의 변화에 영향을 받는 가정에 근거한다. 이 보도자료의 진술은 발표일 기준으로 작성됐으며, 슐룸베르거는 새로운 정보, 미래 사건 또는 기타 상황의 결과와 관계 없이 그러한 진술을 공개적으로 업데이트하거나 수정할 의도나 책임이 없다.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20720005947/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slb.com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