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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팩트피플스 “이마트, 4060 신중년이 선택한 대형마트 브랜드”

임팩트피플스 “마트 앱 설치 후 신중년 쇼핑 빈도가 변화해”
향후 멤버십 가입을 바라는 대형마트 브랜드는 ‘코스트코’

2022-10-03 10:00 출처: 임팩트피플스

에이풀이 진행한 ‘2022 신중년 대형마트 이용 트렌드’ 조사 결과

서울--(뉴스와이어)--시니어 소셜벤처 임팩트피플스(대표 신철호)가 신중년의 대형마트 이용 트렌드 조사를 진행했다고 3일 밝혔다.

임팩트피플스는 에이풀(Aful)을 통해 2022년 6월 14일부터 27일까지 4060 남녀 356명을 대상으로 대형마트 이용 트렌드 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1월 3.6%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7월 6.3%로 외환위기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을 나타냈다. 국내는 물론, 세계적인 경기 침체 속에서 얇아진 지갑에 치솟는 물가는 2022년 4060 신중년에 보다 더 현명한 소비 생활을 요구하고 있다.

대형마트 이용 조사에 참여한 4060 신중년이 ‘가장 선호하는 대형마트’는 35.5%의 응답률을 기록한 ‘이마트’인 것으로 조사됐다. 신세계 계열사로 잘 알려진 ‘이마트’는 1993년 11월 국내 시장에 대형마트의 시작을 알린 후 매출 선두를 유지하는 대형마트다. 2위는 18.9%의 응답률을 보인 ‘홈플러스’, 3위는 ‘롯데마트(13.7%)’가 차지했다.

경제 여건이 좋지 않은 가운데 신중년이 ‘대형마트에서 쇼핑하는 이유’는 ‘저렴한 가격’이다. 4060 ‘대형마트 쇼핑 이유’ 1위는 20.9%를 차지한 ‘대량의 제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로 드러났다. ‘소량의 제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19.2%)’, ‘할인 행사를 많이 한다(14.9%)’ 순으로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답변을 종합하면 과반수 이상의 신중년(55%)이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쇼핑이 가능하다는 이점으로 인해 선호하는 대형마트를 찾는 것으로 풀이된다.

대형마트를 이용하는 신중년의 90.6%는 대형마트 멤버십을 보유한 것으로 조사됐다. ‘선호하는 대형마트 쇼핑 앱(App)’을 기기에 설치한 이들도 83.4%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쇼핑 앱을 보유한 4060 중 과반수 이상인 67.4%가 쇼핑 앱 설치 이후 쇼핑 빈도가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응답자들에게 ‘쇼핑앱 다운로드 후 쇼핑 빈도의 변화’를 물었을 때, ‘1-2회’ 늘었다는 응답이 41.8%로 가장 많았다. ‘3-4회’ 더 늘었다고 답한 이들도 응답의 18.2%를 차지했다. 반면 32.9%의 응답자는 쇼핑 앱 다운로드 전후 쇼핑 빈도수에 ‘차이가 없다’고 답했다.

한편 4060 세대가 ‘향후 새롭게 멤버십에 가입하고 싶은 대형마트’로 가장 많이 선택한 곳은 ‘코스트코’로 57.4%의 매우 높은 선택을 받았다. ‘코스트코’는 신중년의 ‘선호 대형마트’ 순위에서는 9.2%로 4위에 그쳤으나, 향후 멤버십 가입 희망도에서는 과반이 넘는 순위를 기록했다.

임팩트피플스의 에이풀 서비스는 국내 최초 4060세대 전문 라이프스타일 조사 플랫폼으로 4060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신중년 타깃 기업을 위한 트렌드 진단 및 예측 자료 공유, 시니어 제품 리뷰 정보 제공, 시니어 온라인 일거리 개발 등 시니어 산업 발전을 돕고 있다.

에이풀(Aful)은 높은 구매력으로 여유로운 장밋빛 인생 2막을 시작한 액티브시니어(Active Senior)를 의미하는 신조어 A세대에서 따왔다.

임팩트피플스 개요

임팩트피플스(대표 신철호)는 초고령사회 문제를 선제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시니어 온라인 플랫폼 운영, 시니어 일자리 얼라이언스를 통해 중장년층을 위한 일자리를 연결하고, 나아가 혁신적인 시니어 비즈니스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설립했다.

웹사이트: http://www.af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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