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티브인텔리전스가 국내 최초로 CTV 광고 5대 성과 지표를 포함한 ‘CTV 광고 집행 현황 리포트’를 발간했다
서울--(뉴스와이어)--애드테크 전문기업 모티브인텔리전스(대표 양준모)는 국내 최초로 CTV (커넥티드 TV) 광고 5대 성과 지표를 포함한 ‘CTV 광고 집행 현황 리포트’를 발간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리포트는 △CTV 광고 캠페인 집행 현황과 △CTV 광고 5대 성과 지표 및 사례로 구성돼 있다. CTV 광고 캠페인 집행 현황은 2023년 4월부터 2024년 3월까지 약 1년간 모티브인텔리전스의 CTV 광고 플랫폼 ‘크로스타겟TV’에서 실제 집행된 국내 캠페인들을 분석해 CTV 광고 캠페인의 업종별/예산 구간별 현황 및 재집행 비율, 주요 타겟 세그먼트 등의 집행 현황을 정리해 광고주와 대행사들이 CTV 광고를 집행할 때 참고할 만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CTV 광고 5대 성과 지표 및 사례에서는 업종별 사례 분석과 구매 기여도, 광고 영향 구매자 증가도 등의 성과 지표를 통해 CTV 광고의 가능성과 효과를 입증했다.
리포트에 따르면 하이트진로, 바디프랜드, 오비맥주 등 대형 광고주들이 많은 예산을 CTV 광고에 집행하고 있으며, 이노션, 제일기획, 퍼블리시스 그룹, 그룹엠과 같은 국내 및 글로벌 종합광고대행사들이 CTV 광고를 미디어 믹스에 적극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CTV 광고를 1회 집행한 후 다시 집행한 경우가 전체 캠페인의 약 45%를 차지했으며, 이중 3회 이상 집행한 비율은 73%로 조사됐다. 또한 2회 이상 집행한 캠페인의 평균 예산이 1회 집행 캠페인보다 약 39% 더 많은 것으로 조사됐는데, 광고주들의 CTV 광고 만족도가 높아 재집행 시 예산을 증액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예산 구간별 캠페인 비율을 살펴보면 2000만원 이상 5000만원 미만의 구간이 절반이 넘는 55%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나 CTV 광고의 캠페인별 예산 규모가 기존의 전통 TV 광고에 집행되는 캠페인의 평균 예산 규모와 유사한 수준인 것으로 분석됐다.
그 밖에도 CTV 광고 인벤토리 활용, 업종별로 많이 활용하는 타겟 세그먼트 등 다양한 분석 데이터가 이번 리포트에 수록됐다.
모티브인텔리전스는 국내 최초로 CTV 광고의 구매 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5대 성과 지표를 개발해 이번 리포트를 통해 업종별 사례와 함께 소개했다. CTV 광고 5대 성과 지표로는 △구매 기여도 △구매 기여 ROI △광고 영향 구매자 증가도 △상대 구매자 증가 지수 △잠재 신규 구매자율이 있다.
가전 업종 사례로 소개된 무선 진공청소기 캠페인은 전체 광고 예산 중 4%를 크로스타겟TV에 집행한 결과, 캠페인 집행 기간 내 해당 상품 구매자 중 크로스타겟TV 광고에 노출된 가구 내 구매자의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인 ‘구매 기여도’가 4.4%로 집계돼 전체 광고 예산에서 크로스타겟TV의 비중과 ‘구매 기여도’를 비교한 지표인 ‘구매 기여 ROI’가 109%로 조사됐다.
또한 캠페인 집행 전월과 당월을 비교했을 때 크로스타겟TV 광고에 노출된 가구원 중 제품 구매자의 비율이 얼마나 증가했는지를 나타내는 ‘광고 영향 구매자 증가도’는 53%, 해당 상품의 전체 구매자 증가도는 39%로, 크로스타겟TV의 구매 영향도를 전체 구매자 증가도와 상대 평가할 수 있는 지표인 ‘상대 구매자 증가 지수’가 1.35로 나타났다. 이는 CTV 광고가 브랜딩에 효과적이며, 제품 구매까지 여정이 긴 고관여 제품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 다른 사례로 국내 대표 인스턴트 커피 제품 캠페인은 광고주의 전체 광고 예산 중 2.9%를 크로스타겟TV에 집행했고, 이를 통해 발생한 ‘구매 기여도’는 9%, ‘구매 기여 ROI’는 315%로 나타났다. 또 전체 구매자 증가도는 107%였던 반면 ‘광고 영향 구매자 증가도’는 113%로, ‘상대 구매자 증가 지수’가 1.06으로 나왔다. 아울러 캠페인 집행 당월 크로스타겟TV 광고에 노출된 가구 내 구매자 중 전월에 구매하지 않은 신규 구매자 비율인 ‘잠재 신규 구매자율’은 87%로 나타나 해당 광고 캠페인이 새로운 타겟에게 도달해 구매에 많은 영향을 미친 것으로 조사됐다.
정인준 모티브인텔리전스 CTV광고사업본부 이사는 “국내 최대의 CTV 광고 플랫폼 기업으로서 그동안 당사가 집행한 다양한 CTV 광고 캠페인 데이터를 분석해 리포트를 발간할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TV 광고 또한 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 영향으로 CTV 광고로의 전환이 가속화될 수밖에 없는데, 기업의 마케팅 리더나 실무자들이 이번 리포트를 통해 CTV 광고 기획 수립에 필요한 인사이트를 얻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모티브인텔리전스는 국내 최초, 최대 CTV 광고 플랫폼인 ‘크로스타겟TV’를 2018년부터 출시 및 운영해왔다. 크로스타겟TV는 IPTV 실시간, VOD, FAST, 어드레서블TV 등 다양한 광고 인벤토리를 통합 운영하고, 탄력적으로 캠페인을 운영할 수 있는 프로그래머틱 CTV 광고 플랫폼으로, 2023년 기준 이전 연도 대비 거래액 증가율 750%를 기록하며 놀라운 성장을 기록했다. 한편 해당 리포트는 모티브인텔리전스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모티브인텔리전스 소개
2014년 설립된 모티브인텔리전스는 기업 마케팅을 자동화하는 글로벌 애드테크 기업이다. 기업 고객에게 광고 컨설팅과 솔루션을 제공하며, 모바일에서 TV까지 미디어를 위한 수익을 창출한다. 모티브인텔리전스는 창조적인 기술 혁신과 시장 개척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왔다. 2019년에는 SK브로드밴드와 프로그래머틱 TV 광고를 국내 최초로 상용화했으며, 2021년에는 삼성전자 ‘삼성TV플러스’와 성공적인 CTV 광고 연동 계약을 체결했다. 2022년에는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대상’에서 애드테크 부문 대상을 수상했으며, 현재는 기업 공개(IPO)를 준비 중이다. 모티브인텔리전스는 급변하는 시장에서 지속적인 성장과 빠른 대응을 위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민첩함(Agility), 혁신(Innovation), 그리고 고객중심(Customer Oriented)이란 4가지 키워드 중심의 조직문화를 구축하고 있다.